SK Planet One-page 미래 전략 이슈SK Planet One-page 미래 전략 이슈

Posted at 2014. 11. 11. 23:26 | Posted in Entrepreneurship




서진우 SKP 대표의 전략적 방향 기사(http://goo.gl/8YJ81w


한계: 

  1. SKP의 DNA에는 발품이 없다. SKP는 고객을 만나지 않는다. 

  2. 이제서야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M&A를 통해 시장 진출을 하려는 단계이다. 

  3. 내부적으로 사업 개발 역량에 있어 창업가 정신(책임과 권한)을 독려하지 못해 대리인 비용이 너무 많이 나가고 있다. 

  4. 자기자본 사업으로 인해 리스크를 크게 가지고 가며 비용이 많이 나가고 있다. 

  5. 내부 인력에 대한 비효율성이 존재한다. 

  6. 외부 시장 경쟁자가 매우 강력하다. 


대안; 

  1. 시장과 고객에 대해 알고자 하는 DNA가 상품 조직에 필요하다. 

  2. 자본금 및 비용 관리에 더욱 신경쓴다. 

  3. 조직 문화에 있어서 보다 권한과 책임을 위임한다. (기능 중심 조직, 진정한 기업가 정신_ownership) 

  4. 수직적 통합과 동시에 내부 인력에 대한 조정을 한다. (불필요한 개발 인력 제거, http://visioneer4.tistory.com/350

  5. 정교한 경쟁 구도에 대한 분석과 장기적인 차별화(positioning)가 필요함. 


딜레마; 

  1. 이익을 남기기 어려운 구조(http://goo.gl/kuin0a) vs 상점 관리, 플랫폼. 

  2.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 거물급 온라인 커머스 분야 경쟁자 존재 

    1. 아마존; 온라인 유통채널 

    2. 이베이; C2C 

    3. 알리바바;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유통채널 

    4. SKP; 모바일 O2O + CRM (잠재적 진입자로부터 차별화가 가능한가? 구체적인 전략 방향은?) 


결론; 

  1. 창업DNA를 상품 조직에 투입한다. (새로운 조직 문화 및 체계_권한 위임, 대리인비용 최소화) 

  2. 자본금과 기존 사업부별 투입되는 비용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사업부 다이어트)

  3. SK그룹 내 E-Commerce가 가지고 올 수 있는 단기적 매출보다 장기적인 인프라 구축에 집중한다. 

  4. 잠재적 진입자(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로 부터 장기적인 차별화 전략을 구축한다.

    1. ★O2O분야 버티컬(로컬라이징) 서비스 다수 인수(범위의 경제_수평적 통합) 

    2. ★모바일 O2O 버티컬 서비스들의 플랫폼/생태계 및 통합적 시스템 구축! 

    3. 오프라인 상점들에 대한 로열티 프로그램 구축(B2B CRM) 

    4. 해외 투자 유치(PEF) 

  5. 수직적 통합을 한다. (빅데이터, 서버 기술 확보) 

  6. 해외 자본(PEF)를 적극 활용하여 인수 자금을 마련한다. 


역할; 

  1. ★모바일 O2O 버티컬 서비스 인수 대상 선정 

  2. ★통합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개발 조직에 창업DNA 투입! 

  3. 빅데이터 및 서버 기술 확보(수직적 통합)을 위한 조직 구성 ▶ 사업부 다이어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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